해설안내 | 자연환경의 이해 | 인문사회환경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 |
---|---|---|---|
25시간 (4과목) |
39시간 (5과목) |
11시간 (3과목) |
5시간 (3과목) |
교육과정 | 교육내용 | 해당과정 |
---|---|---|
생태학개론 | 생태계의 개념 및 생태계 내 물질순환 | 기본양성과정 |
스토리텔링 기법 | 스토리텔링의 이해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해설 사례 | 기본양성과정 |
자연놀이 실습 | 자연놀이의 효과와 필요성 / 자연놀이의 종류 및 실습 | 기본양성과정 |
고객응대 | 전화응대 및 올바른 의사소통 방법 / 대상자와의 친밀도 형성 방법 | 기본양성과정 |
안전관리 및 응급처치 | 안전교육 및 안전관리 / 응급처치 기술 및 대처요령 | 기본양성과정 |
해설기법 및 시연 | 다양한 해설기법 소개 / 상황에 맞는 효과적 해설기법을 적용한 해설시연 실습 | 기본, 간이양성과정 |
자연환경해설사의 역할 | 자연환경 해설의 역사 / 자연환경해설사의 역할 및 생태윤리 | 기본, 간이양성과정 |
생물자원의 이해 | 동물자원(포유류, 조류 등) 및 식물자원(초본, 목본류 등)소개 / 현장실습을 통한 생물자원관찰 | 기본, 간이양성과정 |
자연환경과 인간관계 | 자연환경과 인간의 상호관계 / 인간의 활동이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 | 기본, 간이양성과정 |
지형 및 지질 환경의 이해 | 지질구조의 이해 / 지형 및 지질환경 특성 | 기본, 간이양성과정 |
보호지역의 이해 | 습지 등 보호지역의 가치 / 보호지역 주변 환경관리 | 기본, 간이양성과정 |
역사문화의 이해 | 역사 문화 자원의 가치 및 보전 / 역사 문화 자원과 자연환경과의 관계 | 기본, 간이양성과정 |
생태복지의 이해 | 생태복지의 개념 / 생태복지와 지역사회와의 관계 | 기본, 간이양성과정 |
생태관광의 이해 | 생태관광의 개념 / 생태관광과 지역사회와의 관계 | 기본, 간이양성과정 |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개념 / 대상 및 상황에 따른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법 | 기본, 간이양성과정 |
교육과정 | 평가방법 | 기준 |
---|---|---|
기본과정, 간의양성과정 |
출석률 | 80% 이상 출석 |
필기평가(오픈북 형식) | 60점 이상 | |
해설시연 | 70점 이상 | |
전문과정 | 출석률 | 80% 이상 출석 |
필기평가 | 60점 이상 | |
프로그램 제안서 및 프레젠테이션 | 70점 이상 |
※ 평가 결과는 합격·불합격으로 안내하며 그 외 사유 또는 관련 서류 제공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