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관광지역 26선 지도 남해 앵강만 서산 천수만 순천 순천만 양구 DMZ 인제 생태마을(용늪) 제주 동백동산습지 창녕 우포늪 부산 낙동강하구 서천 금강하구 및 유부도 울산 태화강 울진 왕피천 평창 어름치마을(백룡동굴) 괴산 산막이 옛길과 괴산호 서귀포 효돈천과 하례리 강릉가시연습지경포호 고창 고인돌 ・ 운곡습지 안산대부도 ・ 대송습지 신안 영산도 명품마을 무등산 평촌 명품마을 완도 상서 명품마을 정읍 월영습지와 솔티숲 영양 밤하늘 반딧불이 공원 김해 화포천습지 밀양 사자평습지와 재약산 제주 저지곶자왈과 저지오름 철원 DMZ 두루미평화타운
포인트
남해 앵강만

남해 앵강만

해안절벽을 비롯해 모래사장, 몽돌해안, 갯벌, 자갈 등 해안선의 특징을 모두 품고 있고 팔색조 등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는 ‘남해 앵강만’, 다채로운 지형만큼 흥미로운 이야기도 많이 담겨있는 곳입니다.

서산 천수만

서산 천수만

‘서산 천수만’은 갯벌을 막아 생긴 넓은 담수와화 농경지가 어우러진 곳으로, 풍부한 먹이원과 휴식처가 있어 하루 최대 50여만 마리의 철새가 찾아오는 세계적인 철새도래지입니다.

순천 순천만

순천 순천만

연안습지로는 최초로 람사르 협약에 등록된 ‘순천만‘, 160만평의 빽빽한 갈대밭과 끝이 보이지 않는 광활한 갯벌로 이루어져 있고, 천연기념물 흑두루미를 비롯해 국제적으로 보호되고 있는 철새 휘귀종들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양구 DMZ

양구 DMZ

휴전 이후 60년 가까이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양구 DMZ’. 동식물들에게는 원시 자연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생명과 평화의 땅이며, 생태관광객은 두타연, 펀치볼 등과 연계한 DMZ 원시생태체험투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인제 생태마을(용늪)

인제 생태마을(용늪)

인제군은 2011년 환경부의 생물서식환경 등 환경성 평가결과 최우수자치단체로 선정된 지역입니다. 우리나라 최초 람사르습지인 대암산 용늪을 비롯해, 천연보호구역,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등 보호지역 면적이 인제군 면적의 33%에 달합니다.

제주 동백동산습지

제주 동백동산습지

엉성한 용암 돌무더기 지형 위에 나무와 덩굴 등이 자라 이루어진 선흘 곶자왈 ‘제주 동백동산습지’, 용암이 흘러 형성된 물결 모양 대지에 습지가 여럿 형성된 특이한 지형을 가지고 있으며 1속1종 제주고사리삼과 멸종위기종 순채 등 우수한 생태자원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창녕 우포늪

창녕 우포늪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게 생성된 내륙습지 ‘우포늪’, 우포늪, 목포늪, 사지포늘, 쪽지벌 등 4개의 늪 주변 생태마을에 머물며 사람도 자연의 일부가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부산 낙동강하구

부산 낙동강하구

길고 좁은 모래톱이 해안선과 거의 평행으로 늘어서 있는 연안사주가 발달된 ‘부산 낙동강하구’, 연간 20만여 마리의 철새가 도래하는 철새들의 낙원입니다.

서천 금강하구 및 유부도

서천 금강하구 및 유부도

금강과 서해가 만나고 강과 바다의 생물이 함께 살아가는 생명의 보고 ‘금강하구와 유부도’, 봄·가을엔 도요물떼새, 겨울에는 다양한 겨울철새가 찾아와 쉬어가며 철새 탐조를 즐기기 좋은 생태관광지입니다.

울산 태화강

울산 태화강

연어, 은어 등 700여종의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는 ‘태화강’, 십리대숲이 어우러진 태화강대공원이 아름다운 생태휴식 공간을 이루고 있고 태화강철새공원에서는 계절에 따라 백로와 까마귀떼의 화려한 군무가 펼쳐집니다.

울진 왕피천

울진 왕피천

우리나라 최대의 생태경관보전지역 ‘울진 왕피천’ 울진의 빼어난 전경과 친환경적이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자연환경해설사와 함께하는 탐방예약제로 트레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평창 어름치마을(백룡동굴)

평창 어름치마을(백룡동굴)

생태계의 보물창고인 ‘동강’, 백운산과 칠족령, 백룡동굴, 황새여울 등 특이한 지형과 수려한 경관을 자랑합니다. 천연기념물 어름치와 동강할미꽃 등 희귀한 야생동식물의 서식처로서 생태적 가치가 특별한 지역입니다.

괴산 산막이 옛길과 괴산호

괴산 산막이 옛길과 괴산호

괴산호 주변 푸른 산에 덧그림을 그리듯 자연스럽게 복원한 옛길 ‘산막이옛길’, 연리지, 소나무 동산, 망세루 등 26개의 스토리텔링을 담은 볼거리가 군데군데 자리잡고 있어 걷는 이에게 소소한 재미를 안겨 줍니다.

서귀포 효돈천과 하례리

서귀포 효돈천과 하례리

생물권보전지역 핵심지역이자 한라산에서 바다까지 이어진 건천 ‘효돈천’, 비가 많이 내리는 시기 외에는 대부분의 표면이 말라있어 독특한 경관을 자아냅니다. 효돈천 동쪽의 ‘하례리’마을은 제주도에서 감귤 재배 역사가 가장 오래된 마을입니다.

강릉가시연습지경포호

강릉 가시연습지・경포호

관동팔경 중 제일경으로서 자연현상으로 인해 이동된 모래가 바다의 일부를 막아 생겨난 동해안 대표 석호(潟湖) ‘경포호’, 인근에 복원된 가시연습지는 홍수를 예방하고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유수지입니다.

고창 고인돌 ・ 운곡습지

고창 고인돌・운곡습지

자연스럽게 복원된 습지와 세계문화유산인 고인돌 유적을 함께 볼 수 있는 ‘고창 고인돌·운곡습지’, 습지 해설, 동양최대 고인돌 탐방 등 생태와 문화, 지역을 하나로 엮은 대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안산대부도 ・ 대송습지

안산 대부도・대송습지

섬 전체 모양이 낙지와 비슷하다고도 하고 연꽃이 물에 떠 있는 모양 같다고도 하는 ‘대부도’, 100km에 이르는 수려한 해안선을 가지고 있으며 ‘대송습지’라는 천혜의 해양자원을 곁에 두고 있습니다.

신안 영산도 명품마을

신안 영산도 명품마을

전남 신안군 흑산도의 동쪽에 유일하게 위치한 아주 작은 섬입니다. 과거에 섬에 영산화가 많이 핀다 하여 영산도라 불리었습니다.

무등산 평촌 명품마을

무등산 평촌 명품마을

담안, 동림, 우성 3개 자연 마을로 이루어진 평촌마을은 예로부터 분청사기를 만든 지역으로, 무등산수박의 재배지이자 반딧불이가 서식하고 있는 깨끗한 자연환경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무등산을 돌아가는 무돌길이 아름다운 마을입니다.

완도 상서 명품마을

완도 상서 명품마을

청산도에 남아있는 유일한 국립공원마을로 35가구 남짓한 주민들이 살고 있으며, 멸종위기 야생동물인 긴꼬리투구새우와 돌담길, 청산도 전통 농업방식인 구들장논 등 우수한 생태자원과 전통문화가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정읍 월영습지와 솔티숲

정읍 월영습지와 솔티숲

내장산은 금선폭포와 계곡, 서래봉과 까치봉 등 아홉 봉우리의 산세가 유난히 수려하고 아름다워서 ‘산 안에 숨겨진 보물이 많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호남의 금강산이라 불립니다.

영양 밤하늘 반딧불이 공원

영양 밤하늘 반딧불이 공원

>반딧불이와 별을 생태관광자원으로 승화시킨 곳은 대한민국에서 영양이 처음이며, 유일한 반딧불이생태체험마을특구로도 지정된 곳입니다.

김해 화포천습지

김해 화포천습지

화포천과 봉하마을은 화포천습지 생태공원화 사업과 국가생태탐방로 조성사업, 봉하마을 생태문화공원 조성사업 등을 실시하여 생태관광 기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밀양 사자평습지와 재약산

밀양 사자평습지와 재약산

밀양 재약산 사자평 고산습지는 약 0.58k㎡로 국내 최대 규모의 산지습지입니다. 재약산 정상부의 평탄한 곳에 형성되어 있으며, 환경부에서 2006년 ‘습지보전법’에 의거 ‘산들늪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고시하였으며, 2009년 ‘사자평 고산습지’로 명칭 변경되었습니다.

제주 저지곶자왈과 저지오름

제주 저지곶자왈과 저지오름

저지곶자왈은 도너리오름에서 31,000년 전 흐른 용암으로 형성 된 상록수림지역으로 종가시나무, 개가시나무, 예덕나무 등과 양치류, 덩굴식물들이 우거져 약 1,000여종의 생물이 서식합니다.

철원 DMZ 두루미평화타운

철원 DMZ 두루미평화타운

‘DMZ두루미평화타운’은 다양한 두루미와 조류, 그리고 야생동물을 특정기간 뿐만 아니라 언제든 누구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두루미 체험학습을 통해 우리의 삶과 평화로운 생태계의 공존을 위해 대책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합니다.